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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안전 관리시스템

선박안전관리시스템

작성자 : 미래고속(주)
작성일자 : 2014-08-28 조회수 : 9420

 

미래고속(주)은 선박안전의 극대화를 위해 ISM Code를 반영하여 미래고속 시스템으로 수립하여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안전관리를 시행

 

☞ ISM Code(International Safety Management Code, 국제안전경영코드)

 

  :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선박(선박, 선원, 여객, 화물)의 안전운항과 환경보호를 위하여 UN산하 IMOC에서 강제법규로 제정한 국제안전관리규약

 

☞ 시행방법 : 각국정부 혹은 공인기관에 위한 안전관리증서의 발급 및 관리

 

   : 각국 정부 혹은 정부의 위임을 받은 공인기관의 심사를 거쳐 ISM Code의 요건에 적합한 회사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 및 시행하는 경우 회사관리체제 에 대하여 안전관리적합증서(DOC, Document Of Compliance)를 각 선박별 안전관리체제는 선박안전관리적합증서(SMC, Safety Management Certificate)를 부여하고  매년 1회 정기 감사를 통하여 검증하고 회사 및 선박별 안전관리 시스템 이행이 부적합 발생시 적절한 시정조치를 강제하고 중대한 결함 혹은 시정조치가 적정히 시행되지 아니할  경우 DOC/SMC증서의 효력중단으로 선박운항의 중단되는 조치가 취함으로 회사에서 안전관리시스템이 적정히유지될 수 있도록 하고 있음

 

 

 

미래고속(주)은 PSC/FSC의 정기적인 검사와 더불어 우리 회사의 전문가를 통해 항시 최상의 안전성을 유지하며 운항할 수 있도록 관리

 

☞ PSC (PORT STATE CONTROL)

    : 외국적 선박의 입항시 당사국 정부에서 해당 선박에 대하여 국제법에 근거한 안전성검사를 할 수 있는 제도로 매6개월 내 1회 주기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을 원칙으로 당사선박의 경우 일본항만(대마도, 후쿠오카) 입항시 일본정부 검사관이 승선하여 회사의 안전관리시스템점검, 승무원의 적정성, 안전장비를 비롯한 선내장비의 정상작동여부를 점검하여 경미한 사안에 대하여 차후 시정조치를 시행하고 안전에 중대한사안은 시정조치 완료시까지 출항을 정지시키는 제도로 국제적으로 동일하게  시행되고 있음

☞ FSC (FLAG STATE CONTROL)

   : 자국선박의 안전성검사제도로 해양수산부 주관하에 PSCO(PORT STATE CONTROL OFFICER)에 의하여 국제항해에 종사하는 외항여객선의 경우 매 6개월 주기로 한국정부의 검사관에 의하여 PSC와 동일한 안전검사를 시행하고 있음

 

 

선박의 안전비품

 

1. 개인별 안전비품 : 구명동의(LIFE JACKET)

   *선박별 비치현황 일반 성인용 : 선박정원(200개) - 개별좌석하단비치

                                                    대인용(100kg 이상) : 05개 - 별도비치

                                                    아동용(소아용) : 23개 - 별도비치

                                                    유아용 : 05개 - 별도비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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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탈출 구명 설비 : 팽창식 구명뗏목(LIFE RAFT)

    * 선박별 비치현황 : 300인수용 - 50인승 x 6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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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기타 선박별 비치 안전 장비

    * EPIRB(Emergency position indicating radio beacon) - 2 SET

        : 비상시 선박 조난위치를 위성에 전송하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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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SART(Search and rescue radar transponder) - 2 SET

       : 선박용 조난 자동 통보 설비로, 비상시 구명뗏목에 설치하여 레이다장비에 감지 식별을 보다 용이하게 하는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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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로켓낙하산 신호(12 EA) : 주야간 구조 조난신호용 조명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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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명줄발사기(4 EA) : 본선에서 멀리 떨어진 조난자가 잡도록 구명줄을 멀리 보내는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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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구명부환(자기점화등 부착) : 선박 조난시 인명을 구조하기 위한 구출용 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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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선통신장비 : MF/HF(1 SET)

                               VHF(2 SET)

                              휴대용 트랜시버(3 SET)

                              위성전화/팩스 (1 SET / 1 SET)

                              휴대전화(한국/일본) (2 S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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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화 장비 - 휴대용소화기(24대)

                         소화펌프(3대) 및 소화전

                         기관실 CO₂소화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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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선박별 안전설비의 관리

   1) 내부관리 : 매주, 매월 안전점검 Checklist를 통하여 승무원에 의한 점검 시행 및 주기별 안전관리업체의 전문적인 관리 및  점검시행

   2) 외부검증 : 매년 4회 PSC/FSC를 통한 정부 검사관의 작동 및 구비 상태에 대한 현장점검을 시행

   3) ISM 외부심사 : 매년 1회 정부위임 전문기관의 정기감사를 통한 내부점검의 유효성 및 관리시스템의 효과성 등 실제 현장점검을 통한 안전관리 체제를 검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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